문체는 필자 자신이라고 말을 한다. 그만큼 문체에는 필자의 개성이 스며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글의 개성을 비판하고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보다 고차원의 독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Ⅱ.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작가의 여행행로를 골간으로 삼아 행동의 견문을 기록하고, 산천경물을 묘사하는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
문예문문체의 성립근거
문예문에 특별한 문체가 실제로 존재하는가라는 문제는 기실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문예문의 문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의 여부야말로 본 고의 내용이 실제로 가치 있는지 아닌지를 판명해 줄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문학과 언어학에 있
이규보와 비슷한 면이 있다. 국성은 이규보와 마찬가지로 말단직의 부친에게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예언했던 점이나, 국성이 유령과 도잠의 벗이 되어 애호를 받았다는 내용은 이규보가 죽림칠현들과 어울렸다는 점 등과 연결지울 수 있으며 작품 후반부에 가서는 국성인 만년
1168년 이윤수의 아들로 태어난 이규보는 9세 때부터 중국 고전을 두루 읽기 시작하였고 글재주가 남다르게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그러나 천재라 불리던 그는 15세 때 과거에 실패하고 19세 때 다시 응시했으나 또 다시 낙방하고 만다. 이는 이규보가 워낙 술과 시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
1. 문체란 무엇인가?
문체란 말처럼 다양하게 쓰이는 경우도 드물다. 영어나 프랑스어로 문체에 해당하는 단어는 'style'인데, 이는 라틴어 'stilus'에서 온 말이다. 'stilus'는 원래 '끝이 뾰족한 필기도구'라는 뜻이었으나 나중에는 서법(書法)이나 어법(語法)을 뜻하게 되었다.
루카치는 문학에서 쓰이는
,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으로 “개성”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성이라는 개념 외에도 특성(Besonderheit)이라는 개념도 사용한다. 개성, 문학성, 특성은 모두 추상적 공간
소설에 대한 문체만큼은 확실하게 알아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과제의 주제를 고대소설의 문체연구로 정하게 되었다. 물론 협소한 나의 실력으로는 국어 문체의 변천 과정을 규칙적이거나 단계적인 어떤 틀로 제시하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변천의 양상이 정확한 분기와 단위를
이규보와 상당한 차이를 보여준 서거정 등이 편찬한 <동문선>을 살펴봐도, 그의 비중이 어느 정도 인가를 곧 알 수가 있다. 즉, 수록 문인 590인중 가장 많은 작품이 수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 정도에 있어서도 엄청난 것이다. 그의 작품이 428편이나 수록되어 있고, 두 번째로 많은 이색의 289편에 비해
이규보와 상당한 차이를 보여준 서거정 등이 편찬한 <동문선>을 살펴봐도, 그의 비중이 어느 정도 인가를 곧 알 수가 있다. 즉, 수록 문인 590인중 가장 많은 작품이 수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 정도에 있어서도 엄청난 것이다. 그의 작품이 428편이나 수록되어 있고, 두 번째로 많은 이색의 289편에 비해